BLOG main image
LoofBackER's Blog
Jun - Sik , Yang Blog

 

※본 글은 전적으로 강팩(alzardzero@gmail.com)과 모베(www.mobe.co.kr)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퍼가실때는 원문 그대로 퍼가시기바랍니다.
※궁금증은 www.mobe.co.kr의 질문게시판에 글을 올려주세요
※틀린점이 있거나, 추가했으면 하는것들은 제 메일로 보내주시거나 혹은 덧글을 달아주시기바랍니다.(검토후 반영하겠습니다)
※이 글의 대상자는 PDA에서 윈도CE, WM이 헷갈리시는분입니다. 중급자 이상은 읽으실 필요가 없을거같습니다..



Windows CE의 간략한(?) 소개글


(Third Edition.D Ver06.05.11 Made by 강팩 <MOBE.co.kr> )


※절대로 Windows CE는 PDA만을 위한OS가 아님을 꼭 알아주시기바랍니다. 즉 CE를 탑제했다고 해도 CE의 모습을 없애고 각 회사에서 만든 쉘을 사용하여 출시한 제품도 있으니, 모든 기기에서 CE프로그램 사용이라던지, 이런것들이 불가능 한 기기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 세가社의 드림캐스트 게임기.)



-- 목차 --

Chapter 1.줄인 용어들
Chapter 2.Windows CE란?
Chapter 3.Windows CE시리즈의 역사
Chapter 4.Windows CE시리즈의 종류
Chapter 5.CE와 PPC(WM)호환성

Chapter 6.Windows CE와 Windows Mobile 의 차이점
Chapter 7.용어 설명



-- Chapter 1.줄인 용어들 --
Windows CE - Win CE
Pocket PC - PPC
Windows Mobile - WM
Platform Builder - PB
Hand held PC - HPC


-- Chapter 2.Windows CE란? --
Windows CE는 Microsoft사가 개발한 임베디드 운영체제의 브랜드명이다.
PC 윈도와 같이 Windows라는 명칭을 사용하지만 Windows CE는 그 내용이 기존의 OS와는 아주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Windows CE가 돌아가는 방식에 있지요.
PC의 Windows OS는 따로 OS CD가 있어 아무 컴퓨터나 CD를 넣고 설치를 함으로써 Windows에서 각 부품별 드라이버만 잡아주면 제대로 돌아가게 되어있지만, Windows CE라는 OS는 Windows 상에서 Platform Builder라는것으로 제작을 하는것인데, 여기서 주의할점은 Windows CE OS 구동방식은 오히려 PC 윈도보다는 휴대폰쪽에 있다고해야합니다.
무슨말이냐 하면 Windows CE는 휴대폰 처럼 각각의 기기에 맞게 LCD드라이버, 사운드 드라이버 등과 같은것들을 따로 제작해주어야하며, 이 기기 전용이면 이 기기에만, 저 기기 전용으로 나온 OS라면 저 기기에만 적용이된다는것이 가장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Windows CE가 탑제된 기기는 PC와는 다르게 업그레이드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뭐.... 기술만 있으면 메모리 정도는 가능하겠지만요 ^^;

이 Windows CE는 용도에따라 3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Embedded OS계열은 다용도로 쓰이는것으로써 게임기,PDA,네비게이션,DVD플레이어,CD플레이어,DVD플레이어, VoIP폰, 산업용기기 등과 같은곳에 쓰입니다.
세가의 드림캐스트 게임기도 Win CE가 탑제되었습니다만, 전혀 윈도의 모습을 찾을 수 없지요 ^^ 그게 임베디드OS의 특징입니다. 만들고 싶은대로 만들거나 기본틀을 멋대로 바꿀 수 가 있다는거지요. 그러나 그에 비해 다음에의 OS들은 규격화가 되어있어 그 규격에 맞게 제작해야합니다.

먼저 Pocket PC (Windows Mobile)라는 OS가 있습니다.
이쪽은 iPAQ, Mits M400/4000, POZ시리즈, 도시바 E시리즈,AXIM,룩스 등과 같은 PDA에 적용이 됩니다.

HPC OS도 있습니다.
HPC는 원래는 키보드가 있는 노트북같은 형태를 띠며 해상도가 640x240인 제품을 HPC라고 하시만.. 요즘은 뜻이 약간 변질(?) 되어 해상도가 크며, PC 윈도와 같은 모습을 하고있는 PDA를 대부분 HPC라고 합니다.
HP조나다 680/710/720과 NEC 모디아/모바일프로시리즈, NTT도코모 시그마리온1/2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Auto PC OS는 요즘은 많이 쓰이지 않는것으로써.....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
이부분에 대해서는 생략하겠습니다... (극히 소량의 정보밖에 찾질 못하겠습니다...)
(클라리온에서 차량용 오디오에 탑제되었었고, 몇몇 네비게이션기기에 탑제된 적이 있다는것 외의 정보는 없네요;;)

-- Chapter 3.Windows CE시리즈의 역사 --

마이크로소프트는 Pen windows (펜의 조작으로 컴퓨터를 작동시키려는 방법), 그리고 ITV (Microsoft Interactive TV) 라고 불리는 몇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도중 실패를 맛보게 됩니다. 그러나 1996년 PDA시장상황을 새롭게 변혁시켜 놓은, Palm의 등장때문에 뭔가 압박을 받아서 개발을 한 것 같습니다...
윈도 CE는 96년도에 버전 1.0으로 처음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국내에서는 LG의 모빌리안이라는 제품이 Windows CE1.0을 탑제했습니다.
그때는 흑백에 뭐.... 지금의 CE계열과는 다른모습입니다. 뭔가가 많이 부족하던 시절이었죠...^^;
이 부족한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97년 봄에 Windows CE2.0 이 나왔습니다.
바뀐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a. 256 컬러 또는 16 gray 흑백 화면의 지원
-b. 최대 640x240 해상도의 화면까지 지원
(이것 때문에 HPC라는 개념이 나오게 됩니다. 모바일 프로780도 CE 2시리즈를 쓴답니다..)
-c. Pocket PowerPoint를 기본 탑재
-d. Pocket Outlook의 동기화 성능 향상
-e. TrueType 폰트의 지원
-f. Print 기능의 지원

※연이어 97년 봄에 2.0의 버그와 기타 오류를 수정해서 CE 2.11과 2.12가 출시되었습니다.
2.11과 2.12의 뒤에 숫자는 단지 지원하는 시피유 차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약 2년동안의 공백기간을 갖고 99년에 나온것이 Windows CE 3.0입니다.
Win CE 3.0에서는 총 3가지 버전인 CE 3.0 Embedded / HPC 2000 / Windows for Pocket PC가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CE3.0계열들이라도 이들은 호환되지 않습니다만, 요즘에는 dll파일을 넣어 약간은 구동이 되긴 합니다. 차라리 호환성을 유지하게 OS를 통합하였으면 나았을껄 하는 생각이...
돈에 눈이 먼 MS라 일부러 저렇게..
Embedded는 넥시오 s150/151과 PC-ePhone1/2 등이 대표적인 모델입니다.
HPC2000은 정말 업무용에 최적화 되어있어, 파워포인트, 엑셀, 엑세스, 워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s for Pocket PC는 PPC2000입니다.
대표 모델은 iPAQ h3630/3660/3130, 카시오페아 e105/110/125/em500등입니다.
작은사이즈에 맞게끔 최적화해서 나온것이 특징입니다.

2001년 드디어 CE계의 Win XP인 CE.NET4.0이 등장했습니다.
1. 인터넷 익스플로러 5.5 채택
2. Windows Media Player 8.5내장
3. MSN 인스턴트 메신저 내장
4. 3.0보다 더 나아진 전력관리
5. 신형 CPU (인텔 PXA시리즈와 같은 ARMV4i혹은 그 이상급)에 대한 최적화
등이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차기 버전인 4.0에서도 이전버전의 PPC OS와의 호환성은 별로 없습니다.

같은해에는 PPC2000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PPC2002가 탄생하였습니다. 이것 역시 CE 3.0 기반입니다. 이 때 PPC만의 호환성이 유지됩니다. 투데이라는 화면에다가 *.tsk이라는 테마파일 지원 등등...

2002.10에는 CE.net 4.1이 나왔지만 겉보기에는 다른게 없습니다. 내부적으로 향상만..

2003.9 Pocket PC와 호환성을 높였다라는 이름하에 CE.net 4.2가 나왔습니다.
1.인터넷 익스플로러 6 호환
2.미디어 플레이어 9 내장
3.PPC와의 호환성
이 특징입니다만, 정작 PPC와의 호환성은 그리 없습니다. 단지 호환성은 각 제조회사에 달려있다고만...... 특히 PPC의 해상도인 240x320급 이상으로 만들어 진 기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한달 뒤, PPC계에서는 Windows Mobile 2003을 내놓았습니다.
1. 미디어 플레이어 9 채택
2. 인터넷 익스플로러 6호환
3. 신형 시피유에 대한 최적화로 인한 속도 향상
4. 전력소모량 감소
등이 대표적으로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2004년 9월즘에는 WM2003 Second Edition을 출시 하였습니다.
1.640x480 해상도 지원
2.미디어 플레이어 버전10 지원 (wmp9.0 혹은 10.0이 탑제됨)
3.화면돌리기(Landscape)지원

그리고 조금뒤(?) Windows CE 5.0이 출시되었습니다.
1.미디어 플레이어 버전10 지원 (wmp9.0 혹은 10.0이 탑제됨)
2.네트워크쪽 향상
3.다이렉트x 라이브러리 추가로 인한 엔터테인먼트 강화
4.Windows Mobile과 같은 코드 및 라이브러리 사용 및 라이브러리 대거 추가


그 뒤를 잇달아 2005년 3/4분기쯤에 Windows Mobile 5.0이 등장했습니다.

1. Direct3D Mobile과 DirectDraw로 인한 풍부한 graphic및 multimedia 지원
GPS data를 동시 access하기 위한 multiple 어플리케이션 제공과 사용하기 쉬운 API를 포함한 GPS 장비를 위한 통합지원
2. 두 개의 새로운 API를 통한 통합지원. Camera Capture API는 사용하기 쉽고, 사진을 보거나 찍는데 고급 API입니다 ; 카메라 하드웨어의 상세한 Control을 필요로 하는 개발자를 위해 DirectShow도 가능합니다.
3. 프로그램이 custom data를 저장하고, Outlook Data의 변화에 따른 Notification을 등록하는 능력을 포함한 강력해진 Pocket Outlook API.
4. 쉽게 보고, 작성하고,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메세징 API .
5. GetDeviceUniqueID를 통한 장비의 unique identifier를 Access.
6. 새로운 File-Based DRM 관리 API를 통한 DRM 프로그래밍 모델
7. State, Notification Broker API 제공을 통한 Incoming phone call 또는 network 연결이 가능한지와 같은 시스템 status의 변화를 탐지하기 위한 일반적인 Architecture

8. 배터리 방전시에도 데이터 보존가능.

9. Today화면의 하단 UI변경


그리고 올해(2006년)쯤에 Windows CE 6.0이 나온다고하네요.

 2007년에는 Windows Mobile 6.0이 나올거라는 소식도 있습니다.



-- Chapter 4.Windows CE시리즈의 종류 --

출시된 순서대로...

Windows CE 1.0
Windows CE 2.0 / 2.11 / 2.12 / HPC / HPCPro
Windows CE 3.0 / HPC2000 / PPC2000 / AutoPC
Windows CE .NET 4.0 / PPC2002 based on CE 3.0
Windows CE .NET 4.1
Windows CE .NET 4.2 / Windows Mobile 2003 based on CE .NET 4.2
Windows Mobile 2003 Second Edition based on CE .NET 4.2 / Windows CE 5.0
Windows Mobile 5.0

Windows CE 6.0

-- Chapter 5. CE와 PPC(WM)호환성 --

CE.net과 PPC&WM과 다른 OS가 아닙니다. CE를 기초로 Windows Mobile가 만들어 진거구요.
그리고 CE와 PPC와의 호환성도 전혀 없는것이 아닙니다.
몇가지 dll과 파일 수정을 거치면 CE.net 4.2 이상에서는 대부분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OS만 CE를 사용했을뿐 라이브러리라던지 뭐.. 기타 PPC프로그램에 대한 호환성을 제조사에서 OS제작시에 높였을 수도 있구요.

결론은 돌아가는 프로그램에서는 Today Plugin 파일 혹은 PhatPAD라던지 몇몇 프로그램을 제외하면 비슷비슷하다는것 입니다.


-- Chaper 6.Windows CE와 Windows Mobile 의 차이점 --

차이점은 우선 WM은 일단 통일된 라이브러리 덕분에 WM OS를 쓰는 PDA라면 99.9% 프로그램 호환이 가능합니다. 겉모양도 비슷비슷합니다.

그러나 CE는 일단 그 목적이 PDA에게만 맞춰진 OS가 아니기에 회사에서 어떻게 제작하느냐에 따라 OS의 특성이 달라집니다. 그로인하여 같은 CE를 사용하더라도 기기간에 프로그램 호환성이 WM처럼 높지않습니다. 그렇지만 dll파일 추가라던지 이런것을 통해서 호환성을 높일 수는 있습니다.

겉모습도 많이 다릅니다.

CE의 경우는 제작하기나름(기본적으로는 Windows XP Classic UI를 따르고있습니다.), WM는 통일된 모습을 보여주고있습니다.



-- Chapter 7.용어 설명 --

*Platform Builder-PB : Win CE os를 제작하는 도구
*Hand held PC - HPC : 키보드가 달려있으며 노트북 같이 되어있음. 640x240해상도로 규격화. 넥시오는 Embedded기기 라고 봐야함. 그러나 개념의 변화로 넥시오, 시그마리온3 등의 기기도 HPC로 분류.
*라이브러리 : 일종의 프로그램이 돌아가게 만드는 소스같은거라고 할까요 ? ^^
이것이 주 축이 되어서 CE프로그램이 돌아가게 하는것입니다 ^^





--------------------------------------------------------------------

※ Windows CE, Windows Mobile, Pocket PC, Hand-held PC, Palm-sized PC등등 이 있는데

시스템 등록정보에서 윈도 버전이 예를들면 PPC2002랑 Win CE3.0을 비교했는데 3.0.xxx라고 동일하게 표기되어있는 이유는 다 같은 Core(일종의 심장이죠..)를 쓰고있기에 같습니다.

신고
1 ··· 41 42 43 44 45 46 47 48 49 ··· 107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07)
::::::Dairy::::: (5)
:::::what?::::: (1)
:::::Computer::::: (5)
:::::Idea::::: (2)
:::::Want::::: (1)

달력

«   2017/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티스토리 툴바